2024 언리얼 엔진 실무 기반 교육 과정 16일차
- 인터페이스
- 중앙 설정창
- 에딧 모드
<블랜더>
<인터페이스>
N - 사이드바
마우스 휠 - 방향 돌리기
* 해당 아이콘으로도 움직일 수 있음
Shift+마우스 휠 - 화면 위치 바꾸기
휠 드래그 - 줌인, 줌아웃
Ctrl + 마우스 휠 - 스무스 줌아웃
왼쪽클릭 - 오브젝트 선택
A - 전부 선택
X - 지우기
S - 스케일
R - 회전
G - 선택(이동)
* 스케일, 회전, 선택중 XYZ 키를 누르면 그 축을 기준으로 움직일 수 있다.
Shift + D - 복사
* 복사할때 휠키를 누르면 XYZ축을 기준으로 옮길 수 있다
* XYZ를 누르면 그 축으로만 이동시킬 수 있음
Ctrl + G - 원점으로 돌아가기
Alt + Z - 엑스레이모드
I - 키프레임 메뉴
Shift + S - 커서 셀렉트창
Object Mode
View
Select
Add
- 기본으로 제공하는 툴들을 사용할 수 있다.
* Shift + A - Add 퀵창
Object
뷰포트 설정창
view
- 뷰포트에서 보일것들 선택할 수 있다.
뷰포트 오버레이
- 와이어 프레임 등...
와이어 프레임, 기본 메쉬, 머티리얼, 라이팅 모드
인터페이스바
- 조금씩 변경할 수 있음
- 각 부분에서 자주쓰는 창을 띄워놓음
* 창과 창 사이에서 우클릭을 하고 Join Areas를 누르면 창을 합칠 수 있음
화면 변경
- 뷰포트 오른쪽 위 버튼 클릭
모드
- Tab을 누를때마다 Object Mode와 마지막으로 쓴 모드를 번갈아가면서 사용 가능
Edit Mode
- 옆 아이콘이 각 버텍스 모드, 엣지모드, 페이스 모드
3D커서
- 3D커서가 있는 곳에 불러오는 것들이 생김
- Shift + 우클릭하면 위치가 바뀜 (주의)
- Shift + S를 누르고 Cusor World Origin을 누르면 중앙으로 돌아옴
중앙 설정창
- 축의 특성을 바꾼다
커서 설정, 스냅
주변 엣지 영향 모드
- 어떤식으로 주변에 영향을 줄지 선택할 수 있음
<Edit Mode>
* Alt + 엣지 클릭을 하면 라인이 한번에 선택됨
* 그냥 선택시 뒤까지 선택되지 않으므로 꼭 Ctrl + Z를 누른 뒤 선택을 할 것
* 에디트 모드에서 폴리곤을 추가하면 합쳐져서 생성되므로 오브젝트 모드에서 생성할것
* X키 누르면 뭘 지울지 물어봄
* Edit Mode에서 매쉬를 생성하면 Object 모드에서 함께 선택됨
L - 관련된 페이스 잡기
* 페이스 선택
* L 누르기
F - 채우기
* 버텍스와 버텍스를 선택하고 F를 누르면 선이 생김
* 버텍스를 누르고 F를 눌러도 면 생성 가능
Extrude Region
- 원하는만큼 면을 뽑아낼 수 있는 모드
* 꾹 누르면 다양한 메뉴들이 나옴
* Extrude Individual - 여러 면을 선택할시 각자 면이 나옴
* 설정창에서 세밀한 조정 가능
Inset Face (단축키 - I)
- 면 분할
* 두개의 면을 함께 선택시 같이 줄어드는 모습을 볼 수 있음
설정에서 Individual을 켜면 분할됨
Loop cut ( Ctrl + R )
* Number of Cuts로 면을 몇번 나눌건지 조절해줄 수 있음
Bevle ( Ctrl + B)
Knife
- 자르고 Enter 누루러주기
Modifier Properties
Subdivision
- 스무스
Array
count - 갯수
*Apply 누르면 적용
* 중복 설정이 가능함
아웃라이너
Collection - 폴더
* 우클릭으로 새 폴더 만들 수 있음
<Preferences>
Edit - preferences
* 대부분의 문제는 Input, Add-ons, Keymap에서 고치기 가능
* 숫자키가 안눌릴때
> Keyboard - Emulate Numpad 활성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