뷰포트 단축키 Q - 선택 W - 이동 E - 회전 R - 크기 F - 포커스 (선택된 물체로 카메라 이동) Ctrl+space > 콘텐츠 브라우저
파일 > 레벨로 임포트 - obj, fbx파일 불러오기 가능
파일 > 새프로젝트 (시작용 콘텐츠 있는게 편함) * 프로젝트 명은 대문자로, 띄어쓰기 불가능
일 > 다른이름으로 레벨 저장 - 맵 저장 기능
회전, 이동, 돌리기 스냅 해제하는법 - 파란버튼 눌러서 끄거나 수치를 조정한다.
디테일 패널 - 선택한 오브젝트의 설정 - 머티리얼을 드래그 앤 드랍으로 바꿀 수 있다.
<제작된 에셋 불러오는 방법> 1. 콘텐츠 브라우저 > 추가 > 피처또는 텐츠팩 추가 - 기본 콘텐츠 추가 가능 2. 퀵셀브릿지 - 메가스캔 파일들 사용 가능 - 언리얼엔진과 같은 아이디로 로그인 할 것. - 다운받고 Add를 눌러야 폴더 생성 후 추가됨. - 3D 에셋은 스태틱 매시 파일을 드래그앤드랍. - 텍스쳐 파일 열어서 uv확인 가능 (RGB확인 가능) surfaces - 재질 (사용시 수정 좀 해주는게 좋다) 3. 마켓플레이스 - 다운받을때 파일 분류 확인하기. (ex. 소품, 배경, 이펙트 등) - 다운받고 프로젝트에 추가> 파일 선택 > 추가 - 언리얼 내에서 추가된 폴더 확인 4. Kit bash 3D - 유료 에셋 사이트
<아웃라이너> - 적혀있는 타입으로 요소 구분 가능 - 폴더를 만들어서 정리하며 작업하는것을 추천 (콘텐츠 브라우저 동일) 폴더명 CAM - 카메라 CHAR - 캐릭터 ENC - 환경모델 LGT - 빛 VFX - 나이아가라 (이펙트)
<머티리얼> - 콘텐츠 브라우저 >머티리얼 생성 (Mat_000) 머티리얼 더블클릭 > 머티리얼 그래프
베이스컬러(알베도) - 기본 색상 러프니스 - 표면 거칠기 메탈릭 - 금속적인 성질을 가지는 정도 (금속에 가까울수록 1) 노멀 - 표면의 디테일과 입체감을 주는 텍스쳐 <머티리얼 노드 생성> - 텍스쳐, 노말맵 드래그앤드랍 노드 생성 - 입력값 노드 = 1누르고 클릭 >수치값 노드 생성, 오른쪽클릭 > constants > constants로도 가능 -텍스쳐 크기 변경 노드 = 오른쪽 클릭 > texture coordinate > uv, 베이스 UVs에 연결 Landscape Layer Blend - 텍스처를 섞어주는 기능 - 생성 후 디테일 창에서 +눌러 인덱스 추가 (이름 구분 필수) > 노드 연결
- 랜드스케이프모드 > 페인트 > 레이어 > 머티리얼 옆 +(엘리먼트 추가) 누르기 > 레이어 인포 생성 > 원하는 부분 브러쉬로 칠하기
- 맨 위가 기본, 아래 있는 머티리얼들은 칠해줘야한다. - 안될시 저장버튼, 혹은 노드 연결 다시 해보기
<랜드스케이프> - 기본으로 있는 바닥은 제거 선택모드 > 랜드스케이프 변경
신규 > 섹션크기 선택, 컴포넌트 수 조절 > 생성 월드 채우기는 오픈 월드용임으로 누르지X
스컬프팅 - 땅 올림, shift 누르면 땅 내려감 -브러시 타입으로 모양 변경 가능 -툴 강도, 브러시 크기 조절 가능 - 브러시 감쇠 - 높을수록 부드러움 융기 - 경사로 추가 * 너무 가파르면 캐릭터가 올라가지 못할 수 있으므로 주의.
<폴리지> 선택모드 > 폴리지모드
페인트> 폴리지 끌어다넣기
-페인팅 (폴리지 선택 후) 밀도 - 반경 내 물체 개수 X스케일 - 물체 크기 반경
<나이아가라 불러오기>
콘텐츠 브라우저 > 나이아가라 >템플릿 또는 작동 예제에서 새 시스템 생성
<시퀀서> 시네마틱 > 카메라 액터 추가 - 파일명은 Cam_Seq01_sh01
필름백 - 카메라 화면 비율 렌즈 세팅 - 렌즈 mm비율
원근 > 카메라 선택 -뷰포트에서 카메라 화면 확인 가능 시퀀스 -레벨시퀀스 추가 -Seq01_sh01_v001
키 넣는 법 > 재생바를 옮기고 +버튼 눌러서 넣는다. - 키를 넣고 모두 선택 후 우클릭을 하면 자동 이지인 이지아웃 - 물체를 시퀀서에 넣어 추가 액팅 가능 (아웃라이너에서 시퀀서로 끌어와도 된다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