언리얼/기초

2024 언리얼 엔진 실무 기반 교육 과정 1일차

UN_SJ 2024. 4. 2. 17:14
  • 단축키, 저장 방법, 기본 조작 툴
  • 에셋 불러오기
  • 아웃라이너
  • 머티리얼, 노드
  • 랜드스케이프
  • 폴리지
  • 시퀀서

뷰포트 단축키
Q - 선택
W - 이동
E - 회전
R - 크기
F - 포커스 (선택된 물체로 카메라 이동)
Ctrl+space > 콘텐츠 브라우저

 

  • 파일 > 레벨로 임포트 - obj, fbx파일 불러오기 가능
  • 파일 > 새프로젝트 (시작용 콘텐츠 있는게 편함)
    * 프로젝트 명은 대문자로, 띄어쓰기 불가능
  • 일 > 다른이름으로 레벨 저장 - 맵 저장 기능

  • 회전, 이동, 돌리기 스냅 해제하는법
     - 파란버튼 눌러서 끄거나 수치를 조정한다.
  • 디테일 패널 - 선택한 오브젝트의 설정
    - 머티리얼을 드래그 앤 드랍으로 바꿀 수 있다.


<제작된 에셋 불러오는 방법>
1. 콘텐츠 브라우저 > 추가 > 피처또는 텐츠팩 추가
   - 기본 콘텐츠 추가 가능

2. 퀵셀브릿지
  - 메가스캔 파일들 사용 가능
  - 언리얼엔진과 같은 아이디로 로그인 할 것.
  - 다운받고 Add를 눌러야 폴더 생성 후 추가됨.
  - 3D 에셋은 스태틱 매시 파일을 드래그앤드랍.
     - 텍스쳐 파일 열어서 uv확인 가능 (RGB확인 가능)
surfaces - 재질 (사용시 수정 좀 해주는게 좋다)

3. 마켓플레이스
  - 다운받을때 파일 분류 확인하기. (ex. 소품, 배경, 이펙트 등)
  - 다운받고 프로젝트에 추가> 파일 선택 > 추가
  - 언리얼 내에서 추가된 폴더 확인

4. Kit bash 3D
  - 유료 에셋 사이트

<아웃라이너>
- 적혀있는 타입으로 요소 구분 가능
- 폴더를 만들어서 정리하며 작업하는것을 추천 (콘텐츠 브라우저 동일)

폴더명

CAM - 카메라
CHAR - 캐릭터
ENC - 환경모델
LGT - 빛
VFX - 나이아가라 (이펙트)

<머티리얼>
- 콘텐츠 브라우저 >머티리얼 생성 (Mat_000)
머티리얼 더블클릭 > 머티리얼 그래프

베이스컬러(알베도) - 기본 색상
러프니스 - 표면 거칠기
메탈릭 - 금속적인 성질을 가지는 정도 (금속에 가까울수록 1)
노멀 - 표면의 디테일과 입체감을 주는 텍스쳐

<머티리얼 노드 생성>
- 텍스쳐, 노말맵 드래그앤드랍 노드 생성
- 입력값 노드 = 1누르고 클릭 >수치값 노드 생성, 오른쪽클릭 > constants > constants로도 가능
-텍스쳐 크기 변경 노드 = 오른쪽 클릭 > texture coordinate > uv, 베이스 UVs에 연결 

Landscape Layer Blend 
- 텍스처를 섞어주는 기능 
- 생성 후 디테일 창에서 +눌러 인덱스 추가 (이름 구분 필수) > 노드 연결   

- 랜드스케이프모드 > 페인트 > 레이어 > 머티리얼 옆 +(엘리먼트 추가) 누르기 > 레이어 인포 생성
    > 원하는 부분 브러쉬로 칠하기
- 맨 위가 기본, 아래 있는 머티리얼들은 칠해줘야한다.
- 안될시 저장버튼, 혹은 노드 연결 다시 해보기   

<랜드스케이프>
- 기본으로 있는 바닥은 제거
선택모드 > 랜드스케이프 변경
신규 > 섹션크기 선택, 컴포넌트 수 조절 > 생성
월드 채우기는 오픈 월드용임으로 누르지X
스컬프팅 - 땅 올림, shift 누르면 땅 내려감
   -브러시 타입으로 모양 변경 가능
   -툴 강도, 브러시 크기 조절 가능
   - 브러시 감쇠 - 높을수록 부드러움
융기 - 경사로 추가
* 너무 가파르면 캐릭터가 올라가지 못할 수 있으므로 주의.

<폴리지>
선택모드 > 폴리지모드
페인트> 폴리지 끌어다넣기
-페인팅 (폴리지 선택 후)
밀도 - 반경 내 물체 개수
X스케일 - 물체 크기 반경

<나이아가라 불러오기>

콘텐츠 브라우저 > 나이아가라 >템플릿 또는 작동 예제에서 새 시스템 생성


<시퀀서>
시네마틱 > 카메라 액터 추가
  - 파일명은 Cam_Seq01_sh01

 

필름백 - 카메라 화면 비율
렌즈 세팅 - 렌즈 mm비율
원근 > 카메라 선택 -뷰포트에서 카메라 화면 확인 가능

시퀀스 -레벨시퀀스 추가 -Seq01_sh01_v001
키 넣는 법 > 재생바를 옮기고 +버튼 눌러서 넣는다.
  - 키를 넣고 모두 선택 후 우클릭을 하면 자동 이지인 이지아웃
  - 물체를 시퀀서에 넣어 추가 액팅 가능 (아웃라이너에서 시퀀서로 끌어와도 된다.)